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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하혜진 (동신대학교, 동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은아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동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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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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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가설적 모형을 설정하고, 가설의 검증을 통해서 표준주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간의 경로를 규명하여 표준주의 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 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구조모형 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수행을 설명하기 위해 Fisher와 Fisher(1992)의 IMB 모델과 문헌고찰을 토대로 가설적 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적 모형은 표준주의 지식, 개인적 태도, 사회적 지지, 표준주의 안전환경을 외생변수로 자기효능감, 표준주의 수행을 내생변수로 구성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20년 10월 12일부터 12월 1일까지이며, G광역시와 J도에 소재한 간호학과 4개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총 33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4.0과 AMO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가설모형의 적합도와 가설검정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최종 가설적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x²=106.462(p<.001), x²/df=2.535, RMSEA=.068, SRMR=.042, CFI=.960, TLI=.937으로 나타나,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수행 구조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총 9개 중 6개의 연구가설이 지지되었고, 3개는 기각되었다.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수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개인적 태도, 표준주의 지식 순임을 확인하였다. 표준주의 수행에 대한 변수들의 설명력은 48.3%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수행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표준주의 지식의 습득뿐 아니라 자기효능감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수업방법을 활용한 교육의 적용을 제안한다. 이와 더불어 표준주의에 대한 개인적 태도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하고, 사회적 지지원인 교원, 교우들과의 관계 속에서 표준주의 수행에 대한 인정과 지지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교과 외 특성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수행을 높이는 직·간접적 요인들을 고려하여 그에 따른 간호교육 지침과 효과적 전략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목 차
표 목차 ⅳ
그림 목차 ⅴ
초록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용어의 정의 5
Ⅱ. 문헌고찰 9
1.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수행 9
2. 정보-동기-행동기술 모델 17
3.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수행 영향 요인 20
1) 표준주의 지식 20
2) 개인적 태도 21
3) 사회적 지지 23
4) 자기효능감 26
5) 표준주의 안전환경 28
Ⅲ. 개념적 기틀 및 가설적 모형 29
1. 개념적 기틀 29
2. 가설적 모형 31
3. 연구가설 32
1) 자기효능감을 내생변수로 하는 가설 32
2) 표준주의 수행을 내생변수로 하는 가설 32
Ⅳ. 연구방법 33
1. 연구설계 33
2. 연구대상 33
1) 연구대상자 선정 33
2) 표본 크기 산정 34
3. 측정변수 및 연구도구 34
1) 표준주의 수행 35
2) 표준주의 지식 36
3) 개인적 태도 36
4) 사회적 지지 36
5) 자기효능감 37
6) 표준주의 안전환경 37
4. 자료수집 38
5. 자료분석 방법 38
6. 윤리적 고려 39
7. 연구의 제한점 40
Ⅴ. 연구결과 41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2. 측정변수의 서술적 통계 및 정규성 검정 42
3.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정 44
1)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정 44
2) 측정도구의 신뢰도 검정 53
4. 측정모형의 타당도 검정 55
1) 집중타당도 55
2) 판별타당도 58
5. 측정변수 간의 상관관계 및 다중공선성 검정 59
6. 가설적 모형 검정 61
1) 가설적 모형의 인정 평가 61
2) 가설적 모형의 적합도 검정 61
3) 가설적 모형 효과 분석 62
4) 가설적 모형 검정 63
Ⅵ. 논의 67
1.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수행에 대한 구조모형의 적합성 67
2. 간호대학생의 표준주의 수행 영향요인 68
3. 연구의 의의 76
1) 간호연구적 측면 76
2) 간호교육적 측면 76
3) 간호실무적 측면 76
Ⅶ. 결론 및 제언 77
1. 결론 77
2. 제언 78
참고문헌 80
ABSTRACT 95
부록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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