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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혜진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인우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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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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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에 대한 인식을 질적 연구 중 근거이론을 기반으로 하였다. 시대 사회적 흐름에 따라 공교육에도 인공지능을 도입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분위기를 바탕으로 2022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미래교육에 인공지능 교육을 유초중고에 도입하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이에 따라 학습자 중심에 보다 초점을 맞춘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의 형태가 가까운 미래에 학교에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론적으로 맞춤형 수업과 인공지능의 도입에 관한 연구들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정작 현장에서 실제로 받아들이는 주체인 교사들이 이에 대해 어떻게 인식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였다. ICT활용의 성공적인 정착과 새로운 혁신을 받아들이는 데에 무엇보다 교사들의 인식이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들은 본 연구의 필요성을 뒷받침한다(신원석, 2011;, Rogers, 2003). 따라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그에 작용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이며 학교 현장에 성공적으로 도입하여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지를 연구 하였다. 또한 교사들이 어떤 방향으로 인공지능 시스템을 활용하고자 하는지를 알아보아 추후 보다 교육적으로 효과적인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21년 6월부터 11월까지 문헌 고찰과 16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근거이론에 입각하여 이론적 표본 추출에 의한 의도적 표집 방법을 통해 참여자를 선정하고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 수집을 하였다. 교사들은 현직 중학교 교사들로 수석교사와 수업 연구의 전문가 교사들을 포함하였다. 지속적 비교분석과정을 거쳐 이론적 포화상태가 될 때까지 표집하고 면담을 진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를 근거이론 중 Strauss와 Corbin의 패러다임 모형에 따라 분석하였다. 코딩 결과 총 120개의 개념, 53개의 하위범주, 24개의 상위범주를 도출하였고, 이를 분류하여 교사들의 인식을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도출하고 상황 모형을 만들어 제시하였다..
교사들은 활발하게 진행되는 이론과는 달리 ‘인공지능’과 ‘맞춤형 수업’에 대체적으로 낯설어 하여 이론과 현장과의 괴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선행연구와 비교한 결과 교사들은 인공지능 기반의 맞춤형 수업을 인공지능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개별화 학습(Personalized Learning)에 가깝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교사들의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의 도입에 대한 인식은 막연하게 긍정적 태도를 보이면서도 결국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여주었고, 이를 모형의 ‘중심현상’으로 보았다. 이에 직접적으로 작용한 요인으로는 교사들의 보수적 태도, 교사 간의 갈등과 학교의 미흡한 환경 때문으로 파악된다. 이는 ‘인과적 조건’에 해당한다. 간접적인 요인으로는 과거 경험을 통해 형성된 부정적 인식, 그로 인해 교육은 결국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좌절감, 그리고 참여하지 않는 학습자의 태도와 현장과 동떨어진 이론에 대한 괴리감인 것으로 도출되었다. 이는 ‘맥락적 조건’과 연결된다. 그럼에도 인공지능 도입이 될 것이라고 보았는데, 그 이유는 ‘중재적 조건’에 해당하는 것으로, 인공지능은 거부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자 이를 통해 기존 수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더 나은 수업을 하길 원하는 마음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교사의 연수, 전반적인 인식 변화, 교육의 본질을 반영하려는 노력, 원활한 수업을 위한 환경적 인프라 구축 등의 의견들을 제시하였고, 이는 ‘작용/상호작용’에 해당한다.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이 학교에 잘 적용이 되었을 때 기대하는 활용 방향은 현재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모두에게 효과적인 배움이 일어나길 희망하며, 새로운 차원의 수업과 새로운 차원의 학교를 구축하는 것에 가까웠다. 이는 ‘결과’에 해당한다. 결과적으로 도출된 이론의 기반에는 결국 교육의 본질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이 깔려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교사, 수업, 학습자들의 상호작용과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교육의 특성을 고민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육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모두에게 효과적인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 시스템을 개발하고 적용해야함을 교사들의 인식을 통해 직접 확인했다는데 에 있다. 이를 반영한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형태로 학교 정규 시간 내에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아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는 맞춤형 수업을 포함시키는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맞춤형 교육과 맞춤형 수업 5
2. 인공지능(AI)을 통한 맞춤형 교육 8
3.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10
Ⅲ. 연구 방법 15
1. 연구 방법 및 절차 15
2. 연구 참여자 16
3. 자료 수집 및 분석 19
1) 자료 수집 19
2) 자료 분석 22
Ⅳ. 연구 결과 24
1. 중학교 교사들의 맞춤형 수업에 대한 인식 24
1) 맞춤형 수업이라는 개념에 대한 인식 25
2) 맞춤형 수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28
3) 맞춤형 수업의 학교에서 실현 가능성 33
2. 중학교 교사들의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에 대한 인식 36
1) 개방 코딩 결과 36
2) 축 코딩 결과 36
3. 교사들이 예상하는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의 모습 44
4. 패러다임 모형에 의한 범주화 46
1) 인과적 조건 46
2) 맥락적 조건 52
3) 중심 현상 57
4) 중재적 조건 72
5) 작용/상호작용 전략 76
6) 결과 88
5. 선택 코딩 결과 97
6. 중학교 교사들의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에 대한 인식 상황 모형 72
Ⅴ. 결론 및 제언 99
1. 연구의 결론 99
1)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의 ‘맞춤형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100
2)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의 도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100
3)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01
4)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을 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 101
5) 교사들이 요구하는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의 활용 방향 102
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102
1) 교사들의 수업에 대한 고민 해결 102
2) 이론과 현장의 괴리 103
3) 교육의 본질을 반영한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수업 필요 104
4) 학습격차 해소 효과성에 대한 인식 105
5) 정규과정 내에서 개인 맞춤형 수업 시간 편성 제언 105
3. 연구의 한계점 107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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