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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테니스 동호인의 라켓 구매 시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성취도 분석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항목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향후 테니스 용품관련 기업 및 전문매장에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제공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테니스 동호인 3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누락되거나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22부를 제외한 348부를 실제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Win Ver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통계적 유의 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정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도출을 위해 빈도분석, 대응표본 t-검정, 수정 IPA를 실시하였으며, 이러한 절차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테니스 라켓 구매 시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의 문항별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①무게, ②기술구사 용이성, ③내구성, ④가격대비 가치, ⑤디자인, ⑥모양, ⑦A/S 전문성, ⑧색상, ⑨소재구성요소, ⑩브랜드 인지도, ⑪고급 브랜드, ⑫가격할인, ⑬A/S 무상여부, ⑭가치대비 가격, ⑮A/S접근성, ?유행 브랜드, ?A/S기간, ?A/S 용이성, ?유행, ?대회협찬 브랜드,?저렴한 가격, ?수입 브랜드의 순서로 나타났다. 테니스 라켓 구매 시 선택속성에 대한 성취도의 문항별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①수입 브랜드, ②브랜드 인지도, ③고급 브랜드, ④무게, ⑤디자인, ⑥기술구사 용이성, ⑦모양, ⑧색상, ⑨소재구성요소, ⑩유행 브랜드, ⑪내구성, ⑫대회협찬 브랜드, ⑬가격대비 가치, ⑭유행, ⑮A/S 전문성, ?가격할인, ?가치대비 가격, ?A/S 용이성, ?A/S 무상여부, ?A/S 접근성, ?A/S 기간, ?저렴한 가격의 순서로 나타났다.
둘째, 테니스 라켓 구매 시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성취도 간의 차이를 분석할 결과, 디자인 요인의 ‘색상’과 ‘모양’을 제외한 모든 문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래드 요인의 모든 문항과 디자인 요인의 ‘유행’ 문항은 중요도보다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서비스, 가격, 기능, 디자인 요인의 모든 문항은 중요도보다 성취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테니스 라켓 구매 시 선택속성에 대한 수정 IPA 결과, Ⅰ사분면에는 ‘고급 브랜드’, ‘수입 브랜드’, ‘대회협찬 브랜드’, ‘내구성’, ‘기술구사 용이성’, ‘무게’, ‘모양’ 등 총 7개의 문항이 포함되었다. Ⅱ사분면에는 ‘가격할인’, ‘가격대비 가치’, ‘가치대비 가격’, ‘A/S 전문성’ 등 총 4개의 문항이 포함되었다. Ⅲ사분면에는 ‘A/S 용이성’, ‘A/S 접근성’, ‘A/S 무상여부’, ‘A/S 기간’, ‘저렴한 가격’, ‘유행’ 등 총 6개의 문항이 포함되었다. Ⅳ사분면 ‘유행 브랜드’, ‘브랜드 인지도’, ‘디자인’, ‘색상’, ‘소재구성요소’ 등 총 5개의 문항이 포함되었다.
따라서 테니스 동호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성취도가 낮은 Ⅱ사분면에 포함된 선택속성들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최우선적으로 수립하여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개선방안을 도출해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