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5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43. 연구의 제한점 4Ⅱ. 이론적 배경 51. 인공지능 교육 5가. 인공지능 교육 5나. 해외의 인공지능 교육 71) 미국 82) 중국 103) 일본 10다. 국내의 인공지능 정책 111) 인공지능 국가전략 112) 전국민 AI·SW 교육 확산 방안 123) 인공지능 시대 교육정책방향과 핵심과제 122. 인공지능 리터러시 133. 데이터 18가. 데이터의 종류 18나. 데이터 리터러시 184. 선행 연구 분석 20Ⅲ. 연구 방법 231. 연구 대상 232. 연구 설계 23가. 프로그램 개발 과정 23나. 검사 도구 25다. 결과 처리 및 분석 273.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분석 27가. 인공지능 교육 내용 기준 분석 28나. 학습자 분석 294. 프로그램 설계 32가. 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목표 설정 321) 프로그램 개발 방향 322) 프로그램 총괄목표 및 세부목표 32나. 프로그램 차시별 학습 목표 설정 345. 프로그램 개발 36가.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36나. 프로그램 검토 39다.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43Ⅳ. 연구 결과 451.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성 분석 결과 45가. 인공지능 기초 지식에 대한 변화 46나. 인공지능 활용 능력에 대한 변화 47다. 인공지능 개발 능력에 대한 변화 48라. 인공지능 윤리 및 가치관에 대한 변화 49Ⅴ. 결론 및 제언 501. 결론 502. 제언 51참고문헌 52부록 55ABSTRACT 7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