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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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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은선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심리치료대학원)

지도교수
이영애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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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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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놀이치료자의 완벽주의와 발달 수준에 따라 군집을 분류한 후, 각 군집 유형에 따라 심리적 소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현장에서 놀이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놀이치료자 259명이었으며, 완벽주의 척도, 발달 수준 척도, 심리적 소진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2단계 군집분석(Hair & Black, 2000)을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전체 놀이치료자 집단과 초심 놀이치료자 집단, 숙련 놀이치료자 집단에 따라 각 3개의 군집으로 분류하였고, 일원변량분석(ANOVA)으로 군집별 완벽주의와 발달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그 다음 군집별 심리적 소진 전체와 하위요인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다변량분산분석(MANOVA)과 등분산성 가정 여부에 따라 Scheffé와 Games-Howell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변인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놀이치료자의 완벽주의와 발달 수준과 심리적 소진 간에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놀이치료자(전체, 초심자, 숙련자)의 완벽주의와 발달 수준에 따라 군집을 분석한 결과 3개의 군집이 분류되었다. 전체 놀이치료자 집단은 ‘유연한 적응형’, ‘엄격한 능숙형’, ‘엄격한 미숙형’으로 명명하였고, 초심 놀이치료자 집단은 ‘유연한 적응형’, ‘엄격한 미숙형’, ‘엄격한 능숙형’으로 명명하였다. 숙련 놀이치료자 집단의 경우, ‘조율적 적응형’, ‘조율적 능숙형’, ‘유연한 적응형’으로 명명하였다.
셋째, 놀이치료자(전체, 초심자, 숙련자)의 완벽주의와 발달 수준에 따라 분류한 군집들 간에 심리적 소진 전체와 하위요인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심리적 소진은 전체 놀이치료자 집단의 경우, ‘엄격한 미숙형’, ‘엄격한 능숙형’, ‘유연한 적응형’순으로 확인되었다. 초심 놀이치료자 집단의 경우, ‘엄격한 미숙형’, ‘엄격한 능숙형’, ‘유연한 적응형’ 순으로 확인되었다. 숙련 놀이치료자 집단은, ‘조율적 적응형, ‘조율적 능숙형’,‘유연한 적응형’ 순으로 확인되었다.
심리적 소진의 하위요인 중 정서적 고갈은, 전체 놀이치료자 집단의 경우 ‘엄격한 미숙형’, ‘엄격한 능숙형’, ‘유연한 적응형’순으로 확인되었다. 초심 놀이치료자 집단의 경우, ‘엄격한 미숙형’, ‘엄격한 능숙형’, ‘유연한 적응형’ 순으로 확인되었다. 숙련 놀이치료자 집단은, ‘조율적 적응형’, ‘조율적 능숙형’, ‘유연한 적응형’ 순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내담아동에 대한 비인간화는, 전체 놀이치료자 집단의 경우 ‘엄격한 미숙형’, ‘엄격한 능숙형’, ‘유연한 적응형’순으로 확인되었다. 초심 놀이치료자 집단의 경우, ‘엄격한 미숙형’,‘엄격한 능숙형’, ‘유연한 적응형’ 순으로 확인되었다. 숙련 놀이치료자 집단은, ‘조율적 능숙형’.‘조율적 적응형’, ‘유연한 적응형’ 순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 성취감의 감소는, 전체 놀이치료자 집단의 경우 ‘엄격한 미숙형’,‘유연한 적응형’, ‘엄격한 능숙형’ 순으로 확인되었다. 초심 놀이치료자 집단의 경우, ‘엄격한 미숙형,‘유연한 적응형’, ‘엄격한 능숙형’ 순으로 확인되었다. 숙련 놀이치료자 집단은, ‘조율적 적응형’,‘조율적 능숙형’, ‘유연한 적응형’순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놀이치료자의 성격 변인인 완벽주의와 상담역량변인인 발달 수준의 조합이 심리적 소진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있게 탐색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10
Ⅱ. 연구방법 = 11
1. 연구대상 = 11
2. 측정도구 = 17
1) 놀이치료자의 완벽주의 척도 = 17
2) 놀이치료자의 발달 수준 척도 = 18
3) 놀이치료자의 심리적 소진 척도 = 19
3. 연구절차 = 21
4. 자료분석 = 22
Ⅲ. 연구결과 = 23
1. 연구 변인 간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 23
2. 상담경력 수준에 따른 심리적 소진의 차이 = 26
3. 놀이치료자의 완벽주의와 발달 수준에 따른 군집분석 결과 = 27
1) 전체 놀이치료자의 완벽주의와 발달 수준에 따른 군집분석 = 28
2) 초심 놀이치료자의 완벽주의와 발달 수준에 따른 군집분석 = 30
3) 숙련 놀이치료자의 완벽주의와 발달 수준에 따른 군집분석 = 32
4. 군집 별 심리적 소진의 하위요인 간 차이검증 = 34
1) 전체 놀이치료자의 군집 별 심리적 소진의 하위요인 간 차이검증 = 34
가) 전체 놀이치료자의 군집 별 심리적 소진의 차이검증 = 34
나) 전체 놀이치료자의 군집 별 심리적 소진의 하위요인 간 차이검증 = 36
2) 초심 놀이치료자의 군집 별 심리적 소진의 하위요인 간 차이검증 = 38
가) 초심 놀이치료자의 군집 별 심리적 소진의 차이검증 = 38
나) 초심 놀이치료자의 군집 별 심리적 소진의 하위요인 간 차이검증 = 40
3) 숙련 놀이치료자의 군집 별 심리적 소진의 하위요인 간 차이검증 = 42
가) 숙련 놀이치료자의 군집 별 심리적 소진의 차이검증 = 42
나) 숙련 놀이치료자의 군집 별 심리적 소진의 하위요인 간 차이검증 = 44
Ⅳ. 논의 = 46
1. 논의 및 결론 = 46
2. 제언 = 55
참고문헌 =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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