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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경진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정인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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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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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융시장에는 환경문제와 함께 초점을 맞춘 녹색금융이 이슈화되고 있다. 녹색금융 활성화는 국제적 추세와 전망을 고려하여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선택의 문제가 아닌 의무적 상황임을 인식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녹색금융 현황을 살펴보고 녹색금융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개인투자자들에 대한 교육적 측면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교육을 통해 개인투자자의 녹색금융에 대한 이해와 인지 변화를 검증하여 교육의 효과를 증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녹색금융 관련 문헌 탐구를 통하여 녹색금융의 정의 및 제도와 더불어 현재 운영 현황을 확인하였고, 녹색금융 및 교육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논문의 연구 설계 분석방법을 설계하였다. 연구대상은 금융상품에 투자 경험이 있거나 혹은 앞으로 투자에 참여할 계획이 있는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설문조사 기간은 기본 교육과 심층 교육으로 구분한다.
본 연구는 교육 전·후 잠재적 투자자들의 인지 변화 및 투자 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5가지 가설을 설정하였다. 검증 방법으로 교차분석 및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먼저, 가설 1을 검증하기 위해 기본 교육과 심층 교육 중 하나의 교육만 이수한 응답자들에 대해 상품 가입 의향에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는데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설 2를 검증하기 위해 동일 응답자를 기준으로 기본 교육까지 이수한 후 응답한 설문 결과와 심층 교육까지 이수한 후 응답한 설문 결과를 비교하였다. 상품 가입 의향 유무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응답 결과를 비교하면, 심층 교육까지 이수한 후 응답한 설문 결과에서 좀 더 많은 응답자들이 가입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단일 교육대상자와 전체 교육대상자의 금융상품 가입 의향을 비교·분석한 결과, 전체 교육대상자 조사에서 더 높은 비율로 상품 가입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4를 검증하기 위해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상품 가입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살펴보았는데, 단일 교육대상자를 이용한 분석에서는 심층 교육을 이수한 응답자가 기본 교육을 이수한 응답자보다 녹색금융상품에 가입할 확률이 약 33.6%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설 5에 대한 검증 결과를 살펴보면, 심층 교육까지 이수한 응답자가 기본 교육까지 이수한 응답자보다 녹색금융상품에 가입할 확률이 약 26.2%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5
제3절 연구의 구성 6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8
제1절 녹색금융 정의, 현황 및 필요성 8
제1편 녹색금융 정의 8
제2편 녹색금융 분류체계 및 제도 현황 13
제3편 녹색금융의 활성화 및 필요성 17
제2절 국내외 녹색금융 사례 및 현황 20
제1편 국내 녹색금융상품 사례 및 현황 20
제2편 국외 녹색금융상품 사례 및 현황 30
제3절 선행연구 42
제1편 녹색금융 관련 선행연구 42
제2편 교육효과 관련 선행연구 45
제3편 기존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및 의의 50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분석 방법 51
제1절 연구 가설 51
제2절 연구 방법론 52
제1편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개념 52
제2편 로지스틱 회귀모형 가정 52
제3편 모형 해석 53
제3절 분석자료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57
제1편 분석 대상 및 자료 수집 57
제2편 분석지표 및 방법 57
제4장 실증분석 결과 60
제1절 인구 통계 60
제1편 단일 교육대상자 인구 통계 60
제2편 전체 교육대상자 인구 통계 64
제2절 교차분석 67
제1편 단일 교육대상자 교차분석 67
제2편 전체 교육대상자 교차분석 69
제3편 단일 및 전체 교육받은 대상자 비교분석 71
제3절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72
제1편 단일 교육대상자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72
제2편 전체 교육대상자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75
제4절 가설검정 결과 77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79
제1절 결론 79
제2절 시사점 82
제3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4
참고문헌 85
부록 90
국문초록 105
ABSTRACT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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