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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류혜수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화수
발행연도
2023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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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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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경도지적장애 성인을 대상으로 추론능력 발달 수준과 특성을 알아보고, 각 하위 유형별 간의 발달을 분석하여 언어적 중재에 있어 교육자료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만 17-22세이면서 언어연령이 6-8;11에 해당하는 경도지적장애 성인 15명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5명으로 총 30명 대상으로 하였으며, 단어유추 추론능력 평가과제, 함축의미 추론능력 평가과제, 상황인과 추론능력 평가과제를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집단 간 추론능력 전체 점수 결과, 경도지적장애 성인 집단보다 언어연령 일치시킨 일반아동 집단의 평균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두 집단 간 단어유추 추론능력, 함축의미 추론능력, 상황인과 추론능력의 평균 점수 결과, 각 유형별 추론능력에서 모두 경도지적장애 성인 집단보다 언어연령 일치시킨 일반아동 집단의 평균 점수가 더 높았다.
셋째, 단어유추 추론능력은 기능, 반대, 범주, 순서 하위 유형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 집단 모두 순서, 기능, 반대, 범주 유형 순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경도 지적장애 성인 집단의 하위 유형별 평균 점수는 언어연령 일치시킨 일반아동 집단 평균 점수보다 모두 낮았으나 그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넷째, 함축의미 추론능력은 어휘, 구문, 맥락 하위 유형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결과, 경도지적장애 성인 집단은 맥락, 구문, 어휘 순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언어연령 일치시킨 일반아동 집단은 맥락, 어휘·구문 순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경도지적장애 성인 집단의 어휘 및 구문 유형 평균 점수는 언어연령 일치시킨 일반아동집단의 평균 점수보다 높았으며 그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하지만, 맥락 유형에서는 경도지적장애 성인 집단은 언어연령 일치시킨 일반아동 집단보다 평균 점수의 점수가 낮았으며 그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상황인과 추론능력은 원인, 결과 하위 유형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 집단 모두 원인, 결과 유형 순으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경도 지적장애 성인 집단의 하위 유형별 평균 점수는 언어연령 일치시킨 일반아동 집단 평균 점수보다 모두 낮았으며 그 차이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토대로 나아가 장애 및 비장애 집단의 추론능력에 관한 언어적 중재 및 교육적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경도지적장애의 언어특성 및 의사소통 능력 5
2. 경도지적장애의 추론 특성 7
1) 경도지적장애의 추론 발달 특성 7
2) 경도지적장애의 단어유추 추론능력 11
3) 경도지적장애의 함축의미 추론능력 17
4) 경도지적장애의 상황인과 추론능력 21
Ⅲ.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1) 경도지적장애 집단의 선정 기준 26
2) 언어연령 일치 집단의 선정 기준 26
2. 연구 도구 28
1) 연구 대상 선정 도구 28
2) 본 실험 도구 28
3. 연구 절차 32
1) 예비연구 32
2) 본 연구 32
4. 내용 타당도 34
5. 신뢰도 34
6. 자료 처리 35
Ⅳ. 연구 결과 36
1. 두 집단 간의 추론능력 36
1) 두 집단의 추론능력 전체 점수 결과 36
2. 두 집단 간의 단어유추 추론능력(기능/반대/범주/순서)에 따른 차이 36
1) 두 집단의 단어유추 추론능력 전체 점수 결과 36
2) 두 집단 간의 단어유추 추론능력 하위 유형별 점수 결과 37
3. 두 집단 간의 함축의미 추론능력(어휘/구문/맥락)에 따른 차이 38
1) 두 집단의 함축의미 추론능력 전체 점수 결과 38
2) 두 집단 간의 함축의미 추론능력 하위 유형별 점수 결과 38
4. 두 집단 간의 상황인과 추론능력(원인/결과)에 따른 차이 39
1) 두 집단의 상황인과 추론능력 전체 점수 결과 39
2) 두 집단 간의 상황인과 추론능력 하위 유형별 점수 결과 40
Ⅴ. 논의 및 결론 42
1. 논의 및 결론 42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46
참고문헌 47
영문초록 55
부 록 57
부록 Ⅰ. 연구 참여 동의서 58
부록 Ⅱ. 단어유추 추론능력 평가과제 59
부록 Ⅲ. 단어유추 추론능력 검사지 62
부록 Ⅳ. 함축의미 추론능력 평가과제 64
부록 Ⅴ. 함축의미 추론능력 검사지 65
부록 Ⅵ. 상황인과 추론능력 평가과제 67
부록 Ⅶ. 상황인과 추론능력 검사지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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