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병용 (영산대학교, 영산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최형민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영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브랜드)의 역사는 1970년대를 시작으로 1980년대에 많은 브랜드가 해외에서 도입 또는 국내에서 성장하기 시작하면서 태동기를 맞았다. 그리고 1990년대에는 이러한 브랜드가 안정화되기 시작하면서 성숙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현재 2000년대에 이르러 한국의 외식 브랜드는 포화상태에 처해있고, 국내의 외식 시장이 레드오션으로 변하자, 국내의 외식 브랜드는 해외로 진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 외식 브랜드의 충성도는 고객이 외식 브랜드를 선택하는 하나의 요인이 되었고, 따라서 외식 브랜드의 충성도가 다른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진정성, 브랜드 신뢰, 브랜드 인게이지먼트가 각각 서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특히 외식 브랜드에 있어 인게이지먼트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 이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학문의 저변을 넓히는데 목적으로 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가. 연구의 방법 4
나. 연구의 구성 5
Ⅱ. 이론적 배경 8
1. 브랜드 진정성 8
가. 브랜드 진정성의 개념 8
나. 브랜드 진정성의 구성요소 11
2. 브랜드 신뢰 14
가. 브랜드 신뢰의 개념 14
나. 브랜드 신뢰의 선행연구 15
3. 브랜드 인게이지먼트 17
가. 브랜드 인게이지먼트의 개념 17
나. 브랜드 인게이지먼트의 구성요소 19
4. 브랜드 충성도 20
가. 브랜드 충성도의 개념 20
나. 브랜드 충성도의 선행연구 22
Ⅲ.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26
1. 연구모형의 설정 26
2. 연구가설 27
가. 브랜드 진정성과 브랜드 충성도 27
나. 브랜드 진정성과 브랜드 신뢰 29
다. 브랜드 진정성과 브랜드 인게이지먼트 30
라.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인게이지먼트 31
마. 브랜드 신뢰와 브랜드 충성도 33
바. 브랜드 인게이지먼트와 브랜드 충성도 34
3. 측정도구 및 설문지 37
가. 브랜드 진정성 37
나. 브랜드 신뢰 38
다. 브랜드 인게이지먼트 38
라. 브랜드 충성도 39
마. 설문지 구성 40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2
가. 자료수집 42
나. 분석방법 43
Ⅳ. 실증분석 45
1. 표본의 특성 45
2. 측정모델 평가 48
3. 구조방정식 모델 평가 53
Ⅴ. 결 론 57
1. 연구결과의 논의 57
2. 연구의 시사점 59
가. 학문적 기여도 59
나. 실무적 제언 60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61
참고문헌 64
1. 국내문헌 64
2. 국외문헌 70
부록(설문지) 8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