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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기관유형
연구기관
설립연도
1970년
홈페이지
http://my.ewha.ac.kr/eeri/
발행기관 소개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는 기존의 인간발달연구소(1970년 설립)에서 1997년 3월 1일자로 그 명칭을 변경하고 업무분야를 확대하여 새롭게 발족되었다. 교육과학연구소의 전신인 인간발달연구소는 유아로부터 아동, 청년에 이르는 성장발달과정과 교육, 장년 및 노인의 문제 등을 연구하여 인간의 정상적인 성장발달과 효과적인 문제해결에 기초한 교육학 탐구를 위해 1970년 4월 1일 사범대학 부속기관으로 발족되었다. 교육과학연구소는 1997년에 사범대학이 기존의 부설 연구소들을 교육과학연구소와 교과교육연구소의 2개 체제로 개편하면서 교육의 일반 이론 및 실제에 관한 연구를 담당하기 위해 새롭게 발족되었다. 이 같은 연구소 개편은 사범대학소속 연구소로서의 특성을 살리고 80년대 이후의 학문적 발전을 반영하여 교육 분야의 제 영역을 포괄할 수 있는 연구기능을 보다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이다. 1997년의 조직개편에 따라 교육연구부와 유아교육연구부, 초등교육연구부, 교육공학연구부를 두고 연구 활동을 수행해 온 교육과학연구소는 종합적인 교육연구소로서의 연구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 조직을 교육기초연구센터, 고등교육연구센터, 교육공학연구센터의 편제로 개편하였다. 교육과학연구소 설립목적의 핵심적 측면을 요약하여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ㆍ초ㆍ중ㆍ고등교육과 교육공학의 이론 및 실제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한다. 둘째, 학문간 연계를 통하여 교육이론 및 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공동연구를 수행한다. 셋째, 교육현장에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각급 현장과의 협동연구를 수행한다. 넷째, 지역산업체와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한다. 다섯째, 국내ㆍ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국내외의 학문적 교류를 증진시킨다. 여섯째, 교육정책개발에 필요한 기초연구와 자문활동을 수행한다. 일곱째, 교육관계자들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수를 실시한다. 여덟째, 전문학술지, 학술자료집, 연구보고서, 교육실천 사례집, 교육용 교재 등을 출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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