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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25 - 5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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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기업들이 무한경쟁에 직면하면서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한 많은 방법론들이 전개되어 왔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선행연구들은 구성원들이 주어진 역할을 잘 수행하였을 때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고 조직성과가 증대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어 왔다. 하지만 주어진 역할을 잘 수행하는 것 이외에도 구성원들 사이에 협력하려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구성원들 사이에 협력하려는 성향은 구성원 상호간에 신뢰가 얼마만큼 형성되어 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상대방에 대한 믿음을 통해 자연스럽게 상호작용을 통한 업무성과의 향상을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과 같이 고도로 분업화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신뢰는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를 내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되기 때문에 기업 내 구성원간 신뢰가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대해 고찰함과 동시에 신뢰의 결과로 자발적 행동의 일종인 조직시민행동이 증대되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으로 생각하여 교환이론에 대한 고찰을 통해 조직 내 관리요소들과의 결합을 모색하고, 나아가 구성원들의 상사에 대한 신뢰 형성과정 및 그 결과를 종합적으로 논의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측정도구(설문지)를 구성하여 30개의 기업 구성원들에게 350부를 배포하여 최종적으로 분석에는 205부를 사용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분석결과, 절차공정성과 임파워먼트는 상사에 대한 신뢰를 긍정적으로 증대시켜 줄 수 있는 변수로 판명되었다. 또한 상사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조직시민행동이 증가한다는 결과를 얻었으며, 절차공정성과 임파워먼트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데에 있어서 상사에 대한 신뢰가 매개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1. 서 론

2. 관련 선행연구

3. 연구의 설계

4. 분석결과

5. 결 론

참 고 문 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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