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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9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233 - 24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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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외식기업의 조직신뢰에 대한 조직원의 인식여부에 따라 조직몰입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외식 기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고 향후 외식 기업의 경영과 조직 관리를 통한 기업성과 간 관계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1에서는 외식기업 종사원의 ‘조직신뢰’ 요인 중 ‘조직신뢰’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사신뢰’ 와 ‘동료신뢰’는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직에 대한 신뢰가 제일 기본적이고 이를 바탕으로 종사원들이 조직과 동일시하거나 적극적인 관여를 통해 조직몰입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외식기업에서는 조직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종사원들 의견에 귀기울이고, 종사원들에게 믿음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가설 2에서는 분석결과, 외식기업 종사원의 ‘조직몰입’은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몰입이 높을수록 조직시민행동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조직몰입이 향상됨에 따라 조직을 위한 자발적인 행동인 조직시민행동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3에서는 외식기업 종사원의 ‘조직신뢰’ 요인 중 ‘상사신뢰’와 ‘동료신뢰’가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신뢰’ 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종사원들의 자발적 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외식기업 종사원의 조직신뢰를 더 분명히 인식 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조직시민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사신뢰’와 ‘동료신뢰’를 발전시켜나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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