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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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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39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41 - 7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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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최근 우리 사회의 큰 관심 대상으로 떠오른 청소년 대상의 미디어 교육 현황에 대해 공식 교육 및 비공식 교육을 아울러 균형 있꼐 점검하면서, 특히 학교 교육으로 미디어 교육을 제도화하기 위한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점들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미디어 교육이란 텔레비젼, 영화, 비디오, 라디오, 사진, 광고, 신문, 잡지, 음악, 컴퓨터 게임, 인터넷 등 다양한 미디어에 대해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능동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처럼 미디어 교육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일상적 문화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다는 점에서 곰식 교육 뿐 아니라 비공식 교육에서도 활발히 논의되고 실천되어 왔다. 역사적으로 볼 때 한국의 미디어 교육은 1980년대 중반에 미디어에 대한 비판적 감시를 목적으로 한 일종의 사회운동 차워에서 시작되었지만, 199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는 특별활동의 형태 뿐 아니라 국어, 사회, 도덕, 미술 등 다양한 교과와 연관하여 학교 교육에 도입되거나 비공식 교육인 청소년 활동의 차원에서 활성화되는 방식을 통해 보다 대중적으로 확산되었다. 본고에서는 미디어 교육을 교사와 학생들이 미디어와 대중문화를 매개로 하여 보다 자유롭게 소통하며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는 청소년 문화 교육의 대표적인 형태로 보고, 이러한 미디어 교육이 보다 대중적으로 확산되게 된 계기에 대해 비교적 최근에 한국 사회 일반, 학교 교육 및 청소년 정책의 차원에서 일어난 일련의 변화 및 이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적 접근법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는 최근 우리 사회에서 불거진 미디어 교육의 제도화 논의화 실천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청소년의 욕구와 필요가 보다 중심에 놓인 미디어 교육의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미디어 교육의 개념과 접근법, 공교육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

Ⅱ. 미디어 교육의 초기 역사: 시민 단체 중심의 미디어 ‘운동‘에서 미디어 ‘교육‘으로

Ⅲ. 미디어 교육의 대중화를 위한 사회적 인프라의 구축

Ⅳ. 미디어 교육에 대한 정부 지원 방식의 비판적 검토

Ⅴ. 열린 교육으로서의 미디어 교육 제도화를 위한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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