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1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91 - 113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9)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디어 능력 제고를 위해 어떠한 미디어 교육의 과제와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는지에 초점을 두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미디어 교육의 과제와 디지털 시대 미디어 능력 촉진을 위한 장애와 문제점에 대한 인식을 질적 조사함으로써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 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진단하고, 미디어 능력의 촉진을 위해 필수적인 미디어 교육의 핵심 과제를 검토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미디어 교육 전문가의 미디어 교육과 미디어 능력에 대한 인식 사례를 조사하였고, 조사방법으로는 심층인터뷰와 e-mail 인터뷰를 통합적으로 이용하였다. 이 연구의 의의는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능력’에 대한 미디어 교육 전문가들의 다양한 견해를 비교, 종합함으로써 이론적으로는 미디어 교육 문제에 대한 현실 맥락적인 연구를 지속하는 데 있고, 현실적으로는 미디어 교육의 핵심과제와 장애요인, 그리고 해결방안 등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목차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미디어 교육 전문가 인식 조사결과 :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능력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99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