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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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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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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77 - 9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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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품의 아키텍처 특성과 제품개발 패턴간의 관계를 일본 자동차기업 및 부품기업의 자동차부품개발에 대한 고찰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제품의 아키텍처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제품개발 패턴이 다르며, 현재상태에서의 특정제품의 아키텍처 특성과 제품개발 패턴간의 적합관계는 과거부터 자동적으로 달성된 것이 아니라, 경쟁환경의 변화에 기업이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부적합상태로부터 적합화상태로 균형을 달성해 왔다는 것을 규명했다.
또한, 아키텍처 특성은 제품의 아키텍처 특성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개별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과, 이러한 전략 선택은 해당기업에 오랜 역사를 통해 축적된 경로의존적인 조직능력의 차이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목차

한국어 초록
1. 문제제기 및 연구배경
2. 이론적 배경 및 분석틀
3. 자동차부품의 아키텍처 특성
4. 제품개발에 있어서 기업간 조정메커니즘의 사례1: 칼소닉간세이와 닛산
5. 제품개발에 있어서 기업간 조정메커니즘의 사례2: 덴소와 토요타
6. 사례분석
7.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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