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비판사회학회 경제와사회 경제와사회 통권 제72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230 - 256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10년간 디지털 기술의 변화는 음악산업을 변화시켰다. 이러한 변화에 인터넷은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음악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되고 있다. CD, 레이저 디스크 등에 저장된 디지털 음원파일 시장은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서 인터넷을 통한 음악소비자들은 음악상품에 경제적인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접근하거나 유통시킬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정보통신기술로 인해 혼자만 음악을 전유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으며, 음악은 이제 공공재로 변화하고 있다. CD의 제조와 판매, 유통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서 음악을 다운로드받음으로써 누구든지 거의 비용 없이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을 통한 음악의 유통은 음악의 배분을 효율적으로 만들었으며, 음악시장의 소비자들 간의 분할을 가속화시켰다. 음악산업을 지원해주는 기술적 발전으로 인해서 음악상품 배분의 패러다임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1. 음악시장의 현황과 특성
2. 음악 생산ㆍ유통부문의 변화: 구시장과 신시장의 대립
3. 음악 소비 부문의 변화: 소유에서 향유로, 전유에서 공유로
4. 매개, 평가부문: 스스로 평가하고 매개하는 생비자들의 등장
5. 디지털 네트워크 시대 음악시장의 변화추세
6. 그렇다면 대안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5-0175343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