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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39호(Vol.13 No.4)
발행연도
2000.11
수록면
203 - 21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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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를 연구하는 것이 '우리를 대중으로 만드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라면, 디자인을 연구하는 것은 우리 대중의 삶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메커니즘을 알아내고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대중문화〉와 〈디자인〉의 관계가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관계 속에서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기 때문이지만, 여기서는 〈대중문화〉와 〈디자인〉을 각각의 독립변인으로 분리하여, 이미 연구되어진 대중문화개념 규정의 여섯 가지 기준들을 통해 끊임없이 변모하는 디자인의 목표, 역할, 내용, 그리고 조형성 등을 '문화적 요소'로 연구하여 분석하였다. 따 라서 여기서는 디자인 초기단계인 '디자인 기획'에 있어서 '문화적 사고'를 담아 〈문화가 있는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 것이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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