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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3호(Vol.16 No.3)
발행연도
2003.9
수록면
241 - 25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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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현재 광고매체로서 인터넷의 위상이 확고해지고, 기업의 인터넷광고 활용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인터넷 광고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하여 비약적으로 발전한 인터넷 환경과 더불어 새로운 기술로 제작된 여러 가지 형태의 헤아릴 수도 없을 만큼 많은 인터넷 광고가 집행되고 또 사라져 가고 있다 이제 지난 10년간의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제작ㆍ실험되고 있는 인터넷 광고의 여러 가지 유형 및 표현기법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동시에 국내 인터넷 광고의 발전 방향 및 추세를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인터넷 광고 디자인은 4대 매체 광고에서처럼 거시적인 차원에서 광고전략 및 표현전략에 의해 제작되어야 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먼저 현재까지 제작된 국내 인터넷 광고의 유형을 마케팅, 광고목적별, 표출형태별, 제작기술별, 표현방식별로 5가지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그 형태와 특징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인터넷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는 한편, 소비자 이용성향의 변화와 인터넷 광고 제작기술의 변화에 따른 최근 국내 인터넷 광고의 추세를 살펴보고 마케팅 측면과 제작기술 측면, 크리에이티브 측면에서 그 발전방향을 고찰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광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크리에이티브 측면을 고려한 인터랙션 광고기법의 개발 및 상호작용성을 증진시키는 표현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인터넷 광고의 개념 및 특성
3. 인터넷 광고의 유형별 분류
4. 최근 인터넷 광고의 발전방향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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