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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3호(Vol.20 No.5)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111 - 12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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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5년 7월 ㈜두산 주류BG에서 출시 한약 주인 '양생주'에 대한 소비자 조사결과를 토대로 디자인 측면에서 문제점을 분석한 후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새로운 디자인 전략을 도출하였다. 조사결과 ①병 형태, 상표 디자인, 브랜드명 및 상표호감도의 부정적, ②즐거운, 개성 있는, 세련된, 참신한, 건강한 이미지의 열세, ③남성적이고 Old하며 자연친화적이지 않은 이미지 등이 문제점으로 제기되었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첫째, '술'이라는 속성에 따라 쉽게 읽히고, 쉽게 기억되도록 Brand logo를 바꾸었다. 한문으로 '養生酒'라고 되어있는 로고를 한글로 바꾸어 편하게 읽히고 쉽게 인지 할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처음 Launching 당시의 양생주가 깨끗하고 남성적이면서 믿을 수 있다는 이미지였으나, 조사 결과 주음용 계층이 30대 말의 여성들로 나왔고 주 음용계층이 호감을 가질 수 있는 디자인 요소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흰색과 분홍색 계열의 화사하면서도 차분한 컬러로 상표를 바꾸고, 각지고 짧은 병 모양에서 Slim한 형태의 병 모양으로 디자인을 변경하여 30대 여성들이 좋아할 만한디자인으로 변경 하였다. 셋째, 현재의 조잡하고 불명확한 이미지를 삭제하고 가볍고 깔끔한 느낌이 들도록 함과 동시에 브랜드 로고에 시선이 집중될 수 있도록 디자인을 제시 하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약주에 대한 고찰
3. 조사 대상자 분석
4. 양생주의 문제점 분석
5. 양생주 Design Renewal 전략
6.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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