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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회 사회학대회 논문집 한국사회학회 2007 후기사회학대회 한국사회학대회(Ⅱ)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177 - 1,19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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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은 일반적으로 가정을 이루는 ‘신성한 것’, 혹은 ‘사적인 영역’으로 인식되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이는 사회를 구성하고 재생산하는 기본적인 단위이자 제도로서 중요한 학문적 의의를 지닌다. 한편, 근래에 활성화 된 결혼정보회사의 등장은 개인 회원의 속성에 대한 높은 수준의 정보를 토대로 체계화된 만남을 주선하며, 이는 상대방이 가진 자원에 대한 선호로서 일종의 ‘교환’의 장이 탄생한 것이 아닌가 하는 문제제기를 가능케 한다. 본 연구에서는, 결혼정보회사의 매칭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과연 이곳이 경제학적 교환의 논리가 지배하는 합리적 시장이며, 행위자들이 그 신호에 반응하여 행동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본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분석기법이 동원되는데, 1) 선호 구조를 살펴봄으로써 일률적인 유형이 구조적으로 존재하는 지를 살펴보고, 2) 외모-소득의 교환을 전제로 한 호감의 발생 빈도를 분석함으로써 그 적합성을 따지며, 3) 만남의 구조와 실제 결혼이 일어난 사례 간에 상관관계의 차이를 비교하며 마지막으로 4) Conditional Logistic Regression을 통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변수가 어떠한 설명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결혼시장 전반으로 확대시켜 해석할 수는 없지만, 하나의 사례로서 이는 결혼시장이 단순히 사회 경제적 조건의 교환으로 구성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실제 결혼에 이르는 경로에 있어서는 상대방과 상대방의 면대면 관계, 즉 선호를 포함한 비 경제적 영역의 변수가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임을 보여준다.

목차

ABSTRACT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자료와 연구방법
4. 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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