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학 (연세대학교) 윤호영 (위스콘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구학회 한국인구학 한국인구학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69 - 9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결혼정보회사의 자료를 통해 결혼 시장에서의 가치가 어떻게 교환되는지를 탐색한다. 남녀는 각각 어떤 속성을 지닌 상대방과 결혼하고 싶어 하고, 결혼 상대를 탐색하는 만남의 과정에서 상대에 대한 호감은 어떤 조건에서 생겨나는지 살펴본다. 또한, 결혼에 성공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하는 조건은 무엇이며, 실제로 결혼에 성공한 경우 부부간의 경제력, 외모, 학력, 출신지역 등이 어떻게 엇물리는지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남녀가 선호하는 결혼 상대자의 특성은 상호 비대칭적인 것으로 나타나, 여성은 남성의 높은 소득을 선호하고, 남성은 여성의 예쁜 외모를 선호하였다. 그러나 실제 결혼 사례들을 보면 남성은 자신의 외모등급보다 낮은 외모 등급을 받은 여성과 결혼하는 반면, 여성은 자신보다 소득이 많은 남성과 결혼하여 선호달성의 비대칭성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결혼에서 남성의 소득과 교환되는 재화를 분석한 결과, 여성의 인상등급이 높을수록 그리고 여성의 신장이 클수록 높은 연봉의 남편과 결혼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 질문
Ⅲ. 자료 및 분석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토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2-002768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