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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19집
발행연도
2002.11
수록면
301 - 3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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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철학의 새로운 시간 이해의 그 지평은 현상학에 의하여 가능했다고 이야기해도 별반 무리가 아니리라. 그런데 인간의 시간 이해로서의 그 의식의 흐름에 대한 현상학적인 기술은 현상학을 단지 현대철학의 방법론 가운데 하나로서만 규정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정도로 그 존재론적인 논의에로의 깊숙한 연관성을 드러낼 수밖에 없다고 하는 사실에 주목하게 된다. 그래서 베르그송의 시간 이해는 그 존재론적인 논의라고 하는 형이상학적 모습을 띨 수밖에 없는데, 이에 깊은 영향을 받은 차이의 존재론 철학자인 질 들뢰즈는 플라톤과 헤겔과 니체 등의 비중있는 철학사적인 도제 수업을 통하여 탈형이상학의 시대인 오늘날 우리들에게 새로운 형이상학의 모습을 자신있게 그려 보이고 있다. 어쩌면 아직은 시도적인 작업이거나 진행중인 과정의 모습으로서만이 우리들에게 드러날 수밖에 없는 아쉬움을 안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어느 날 불쑥 뜬구름인양 뿌리 없이 발생하는 그런 사건이 이 삶에는 있을 수 없기 때문에, 베르그송에 의하여 개진된 현대 프랑스 형이상학의 지평이 어떻게 들뢰즈의 그것에로 계승되고 있는가에 대한 이해 또한 피할 길 없는 작업이라고 본다. 이러한 작업의 관건을 시간 이해에 초점을 맞추어서 접근하고 있는 본고는 전도된 플라토니즘이라는 모습으로 들뢰즈의 존재론을 일단락 지으면서, 그 새로운 형이상학으로서의 가능성을 이미지와 영화 예술에 대한 들뢰즈의 이혜를 통하여 추적하게 될 후속편의 논문을 기약하는 바이다.

목차

【요약문】
Ⅰ. 들어가면서
Ⅱ. 질 들뢰즈의 차이의 존재론
Ⅲ. 베르그송으로부터 들뢰즈로 - 새로운 형이상학을 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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