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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직학회 한국조직학회보 한국조직학회보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89 - 141 (5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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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공교육 전반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시행된 교원평가제 시범학교의 교사들의 정책 대응을 분석하고자 함이다. 2006년 K초교 교사들의 목적적이고 적응적인 대응에 관해 당시 교원들의 상황 해석과 조직의 역할을 분석한 결과, 낮은 수준의 조직인 일선학교에도 다양한 정치적 행동과 국지적 합리성(local rationalities)이 조직 구성원의 인지에 배태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분석결과는 학교에서 실제 일어난 사건들을 바탕으로, 교원의 ‘관료 정치성(bureaucratic politics)’을 조직관점과 개인관점의 두 렌즈를 통해 각각 제시하였다. 먼저 조직관점에서는, 목표 모호성에 기인하여 지위 간 정책 목표 인지에 차이가 나타났고, 교원사회의 한 단면으로써 가부장주의 규범과전통적 가족의 성역할 관계(gender relation of a family)가 발견되었다. 또한 학교조직의 강한 집권성은 관청형성(bureau-shaping)하는 학교 현상으로 연결되었고, 조직 구성원의 지위역할(positional role)의 차이가 역할갈등(role-conflict)의 한 요인이 될 수 있음도 확인되었다. 개인관점에서는, 교원들이 관료화된 교사로서 행동하면서도, ‘교직자로서의 역할’ 수행과 정체성을 끊임없이 확인하고 강화해가는 자기충족적 노력의 과정(fulfilled accomplishment) 속에 있었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Ⅱ. 분석을 위한 기초
Ⅲ. 교원평가제 정책 집행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대응
Ⅳ. 조직구성원의 대응 체계에 대한 분석적 논의
Ⅴ. 요약과 결론
참고문헌
〈부록〉: 회의관찰 및 추수 면담 자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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