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방송학회 2004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행연도
2004.5
수록면
117 - 15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국내 TV광고에서 묘사되고 있는 아동층을 성유형화의 관점에서 살펴보기 위해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2003년 5월과 12월의 평일 아동프로그램 시간대에 방영된 259편의 광고 중 아동이 모델로 등장한 98편의 광고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⑴ 등장아동 의 남녀 구성비, 나레이터의 남녀 구성비, 제품범주 별 남녀 구성비 등 양적인 면에서는 전통적인 성역할 고정관념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나, ⑵ 등장아동의 행동, 장면배경 장소, 장면전환 형태, 성별어의 사용 등 질적인 면에서는 성분리 현상과 전통적인 성역할 고정관념이 반영되어 나타났다. ⑶또한 외국 연구결과와는 달리 전체적으로 여성 나레이터의 비율이 높고, 카피메시지에 여성어의 사용이 두드러져, 언어메시지의 내용 및 전달형태에 있어 여성화 현상이 발견되었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의 개관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및 해석
6. 결론 및 논의
〈부록〉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