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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10호, 2006년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121 - 13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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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애니메이션은 극장용은 물론 OVA, TV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2D 제작기법만을 사용한 작품을 보기란 쉽지 않다. 미국의 픽사나 디즈니도 2D 애니메이션 팀을 대폭 줄이고 3D 애니메이션 팀을 위주로 제작하는 것을 봐도 3D 애니메이션의 제작이 대세임은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듯 하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국내의 교육기관이나, 국가 지원정책 역시 3D 위주의 지원정책으로 전환되고 있다.
그러나 과연 이것이 옳은 전환인가 생각 해 볼 필요가 있다.
2D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을 유지해야 할 당위성을 일본 2D 애니메이션의 3D의 제작방식 도입, 융합사례 분석을 통해 2D 애니메이션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제시하고, 2D 애니메이션에 있어서 3D 컴퓨터 그래픽 제작방식의 효과적인 융합형태를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2D 애니메이션과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제작방식 차이 분석
Ⅲ. 일본 2D 애니메이션의 3D 컴퓨터 그래픽스 도입사례 분석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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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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