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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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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社會科學論叢 第19卷 2號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99 - 11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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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이후, 세계적으로 행정의 지배적인 운영방식이 바뀌고 있다. 이를 두고, 우리는 패러다임의 변화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변화의 내용은 다양한 측면에서 포착될 수 있다. 고객지향적 행정은 이러한 변화를 나타내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중의 하나이다. 고객지향적 행정이란, 행정의 중심축에 고객을 둔다는 것을 의미한다. 행정에 있어, 고객을 중시하는 경향은 1990년대 초부터 미국, 영국, 네덜란드, 뉴질랜드 등 영어권 국가를 중심으로 일기 시작했다. 본 논문에서는 고객지향적 행정의 필요성과, 세계적인 추세, 우리나라 지방행정에서의 구축방안에 대해서 논의한다. 끝으로, 이러한 변화작업이 성공하기 위한 전제조건에 대한 논의가 이어진다.

목차

Ⅰ. 서론
Ⅱ. 고객지향적 행정의 요구
Ⅲ. 세계적인 추세: 선진 자치단체의 사례
Ⅳ. 고객지향적 행정체제 구축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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