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25 - 57 (33page)
DOI
10.18541/ser.2009.04.8.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시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 지원을 위한 연구로써 관련인을 중심으로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경험과 요구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시각장애 학생이 소속된 초등학교 3~5학년 3개 학급과 시각장애 학생이 소속되지 않은 3~5학년 3개 학급의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시각장애 학생에 대한 인식을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시각장애 학생 3명, 이들의 담임교사 및 특수교사 각 3명, 시각장애 학생이 소속되지 않은 학급 담임교사 3명 및 특수교사 2명, 시각장애학교 교사 3명, 총 17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통해 시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경험과 요구를 질적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시각장애 학생이 소속되어 있는 일반학급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일반학급 학생들 간의 시각장애 학생에 대한 인식에서는 집단 간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성별과 학년에 따른 인식의 차이는 발견되었다. 아울러 관련인의 면담 자료의 질적인 분석을 통해 시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어려운 점과 지원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혔다. 이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장애 학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 1〉 : 시각장애아동에 대한 또래아동의 인식 설문 내용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8298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