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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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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역정보화학회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17 - 4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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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복지 분야의 전자정부 성숙도 평가를 연구목적으로 하고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대한민국 전자정부에서 제공하는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내용분석과 사회복지관련 공무원, 사회복지종사자, 그리고 일반인 세 그룹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분석을 채택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복지 분야의 전자정부 성숙단계는 UN의 평가처럼 높은 단계에 진입한 것이 아니라 최고 5단계 중에서 2단계에 미치지 못하였거나 2단계를 약간 넘은 수준이었다. 체감수준에서 보면 1단계를 지나 2단계 정도에 이르렀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없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단계에 있는 서비스는 많지 않았다. 대한민국 전자정부는 시민이 전자정부를 통하여 직접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 아니라 전자정부에 접속하면 관련 사이트를 연결해주고 관련 정부 기관, 공공기관, 혹은 민간으로부터 서비스를 제공받는 방법으로 구축되어 있다. 관련 사이트의 고도화가 전자정부의 발전수준을 가늠하는 척도가 되는 구조이다. 따라서 관련 사이트를 운영하는 주체와 정부당국간의 사회복지 분야 전자정부 거버넌스 구축이 전자정부의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복지정보화의 진화에 관한 이론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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