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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미 (서울대학교) 정용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5권 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67 - 20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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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케이블TV의 디지털화와 IPTV 도입으로 유료방송 시장환경이 크게 변화하는 시점에서, 기존 케이블TV 시장의 성장추이를 정책-시장구조-행위-성과 모델에 근거하여 분석했다. 케이블TV는 채널티어링제 도입과 수평적 결합 허용, 중계유선방송의 SO 전환 등의 성장정책을 추진한 결과, 저가티어로의 가입자 집중과 SO로의 일원화, 일부 지역의 복점화와 급속한 MSO화 진행 등 시장구조와 행위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변화는 성과에 큰 영향을 미쳐 정책이 시행된 1999년에서 2003년 사이에 가입자 수와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났으나, 월평균 매출액(ARPU)이 지나치게 낮은 부작용이 나타났고, 채널 수와 지역채널 제작비는 증가하였으나 본방송 비율은 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케이블TV의 성장정책은 정책목표대로 시장구조와 행위에 큰 변화를 초래하여 케이블TV 성장에 크게 기여하였음을 확인하였고, 새로운 디지털 경쟁 환경에서는 저가경쟁에서 탈피하여 디지털 서비스에 어울리는 서비스 질 향상과 이에 상응하는 가격 형성을 정책적으로 유도할 필요성을 제안한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및 기존 연구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정책으로 인한 케이블TV 시장구조와 행위의 변화
5. 케이블TV 산업의 성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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