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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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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129 - 16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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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TV는 21세기에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는 새로운 미디어로서 탄생하였다. 그러나 우리사회에 도입된 케이블TV는 확대되기보다는 쇠퇴하는 경향을 보였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정부는 케이블TV의 발전을 위해 시장 경쟁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규제정책의 변화를 모색하였다. 특히 2006년 재허가 추천심사를 기준으로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이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재허가 추천심사를 기준으로 광고형태의 변화와 운영에 대한 함의를 살펴보고자 했다. 분석결과, 케이블TV의 광고는 2005년과 2006년에 다소 다른 차이를 보였다. 지역채널에서 광고량과, 상업적 광고, 유사홈쇼핑 광고가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그리고 이것은 2가지 차원에서 기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즉 첫째, 케이블TV 자체적인 변화이고 둘째, 외부 환경의 변화이다. 사실 케이블TV 지역채널의 광고는 지역성을 구현해야 한다. 이것이 지역채널의 설립 목적이다. 이 같은 점에서 지역채널에서 방영되는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광고에서도 지역성을 구현해야 한다. 따라서 지역채널의 활성화와 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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