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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도명식 (한밭대학교) 배현숙 (한국산업관계연구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8권 제3 D호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307 - 31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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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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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수도권 남부 국도 ITS 시범구간인 국도 3호선의 장지IC~곤지암IC구간에서 수집되는 교통자료를 기반으로 자기조직형 신경망 이론을 도입하여 국도구간의 통행시간 추정모형을 개발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지점 검지기 적정 설치위치와 구간의 연장 및 연도의 토지이용특성이 단속류의 구간통행시간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으며, 구간 통행시간 추정을 위해 기존의 인공신경망 모형이 가지는 추가학습이 불가능하다는 단점과 신경망 구조의 최적구성이 어려운 점 등을 고려하여 자기조직형 인공신경망 구조방법을 도입하였다. 통행시간 추정결과 기존 검지기에서 수집된 자료와 최적위치에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모형을 검증한 결과 통행특성을 가장 잘 반영하는 지점자료를 활용한 모형의 추정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도는 향후 국도 ITS 사업의 설계에서 검지기의 설치 위치 선정에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기존연구 고찰
3. 국도통행특성을 고려한 구간통행시간 추정
4. 현장 적용 및 검증
5. 결론 및 향후 과제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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