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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용순 (한양여자대학)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4호(Vol.22 No.4)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155 - 16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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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장에 의한 생활문화 수준의 향상은 사람들의 삶의 양식을 변화시켰고, 건강에 대한 관심과 함께 골프도 대중화되고 있다. 또 평균수명의 증가로 노년층의 골프 인구가 늘어나고 여성 골퍼의 증가와 함께 골프의 연령대가 20~30대의 젊은 층으로 확대되면서 자연히 골프웨어의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골프 연령층의 확대에 따라 골퍼들에 의해 선호되고 있는 골프웨어 브랜드들의 기능성 소재와 제품들을 분석하고, 성장하는 브랜드의 공통점을 분석해봄으로써 포화된 골프웨어 브랜드 속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각종 섬유 전문지의 내용과 신문, 잡지 등의 기사, 그리고 각 골프웨어 브랜드의 인터넷 홈페이지, 패션정보 연구 사이트 등을 창조하며 분석하였다.
골프웨어는 운동하기에 편한 기능성 소재로 최적의 컨디션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며 친환경 소재의 접목이 트렌드가 될 것이다. 또한 스포츠웨어와 캐쥬얼웨어와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한 디자인이 접목된 기능성 라이프스타일 스포츠웨어가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골프웨어의 일반적 고찰
3. 국내 골프웨어 브랜드의 현황
4. 골프웨어의 기능성 소재 및 디자인 제품 분석
5.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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