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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41 - 15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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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 골프선수 교육의 문제점을 인격의 불균형 교육, 골프비용의 과다지출, 획일적 골프환경의 문제로 구분하여 그 원인과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골프가 대학에서 하나의 독립된 ‘學’ 으로서의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하여 미래에 한국 골프교육이 건전하고 학생을 위한 교육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그 해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대학의 골프전공에 대한 정립이다. 대학에서 골프가 하나의 ‘學’ 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골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론과목에 비하여 실기과목의 비중이 높아 결국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골프학 이론과목보다 실기과목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졸업 후 진로의 다양성이 부족하다. 둘째, 골프 교육현장의 지나친 실기 연습으로 인한 학교 교육의 불균형, 승리에 집착하는 결과위주의 가치형성 등 인격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우리나라 학생골프선수들은 과다한 골프훈련으로 인하여 학업상의 문제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셋째, 획일적 골프환경이다. 골프교육의 문제 중 과다한 교육비용의 지출은 선수개인별로도 개인차가 심화되어 교육현장을 더욱 획일적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 또한, 지나치게 화려한 클럽하우스, 캐디의무사용, 주니어 선수를 배려하지 않는 정책, 골프장 이용료의 과다한 세금부여 등의 획일적 골프환경은 한국골프교육의 중요한 문제점이다. 따라서, 골프에 참여하는 학생과 지원의 주체인 학부모는 인성교육을 위하여 학교수업에도 충실해야 하며, 다양한 목표를 설정하여 운동에 몰입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추어야 된다. 지자체와, 골프장협회, 대중화협회 등 골프계의 공동 노력으로 주니어를 위한 획일적인 골프환경의 개선은 우리나라 골프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 궁극적으로는 교육을 정상적으로 만들어가는 중요한 요인임을 인식하여야 한다. 대학도 골프에 대한 ‘學’ 으로서의 정체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목표와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체계를 정립하고 전공별 심화학습을 조성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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