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애경 (한국교육개발원) 조호제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61 - 82 (22page)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ㆍ고등학교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학업성취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고, 그 관계가 학습자의 성별, 부모의 맞벌이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를 밝히고자 수행되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자기능력 수준에 맞도록 학습 진도를 조절할 수 있어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관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 대상은 전국의 각 시도별로 중학교와 고등학교 24개교를 무선 표집, 각 학교별로 2개 학급씩을 임의로 선정하여 조사되었고, 1,006명의 자료를 대상으로 통계분석이 이루어졌다.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의 상태를 측정하고자 Long(1992)의 메타인지를 기초로 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척도”를 연구자가 직접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학업성취도는 학교별 학기말 고사로 실시한 전 과목 총점을 학급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기초로 하여 환산한 T점수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괴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ㆍ고등학교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남학생 집단보다는 여학생 집단에서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부모가 맞벌이를 하는 학습자 집단보다는 맞벌이를 하지 않는 학습자 집단에서 자기주도 학습과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 학습 관련 이론 탐색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3-002244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