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경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공관리학회 한국공공관리학보 한국공공관리학보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1 - 22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 주민자치센터를 중심으로 행정기관의 공적사회복지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분석자료는 서울시내 13개 동 주민자치센터의 공적사회복지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면접조사에 의해 수집된 276명의 자료이다.
분석결과, 전체 행정기관 고객만족도는 5.62점(7점 척도)이었으며, 기관환경 5.49, 서비스 5.51, 직원 5.80으로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공적사회복지서비스 이용자들의 행정기관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이용자 개인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중에는 월평균 수입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비스 이용특성 요인 가운데, 이용기간은 고객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용 서비스에 대한 제공 충분성이 높게 인식 될수록, 이용자가 주로 만나는 전담공무원이 있는 경우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공적사회복지서비스 이용자들의 낮은 인적자본 요인보다는 행정 기관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요인들이 그들의 고객만족도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50-002411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