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자 (동강대학) 서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4집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79 - 20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학 관련 동화를 활용한 교사의 수학적 질문이 유아의 수학적 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J도에 위치한 G유치원의 실험집단 만 5세 유아 20명(남아 10명, 여아 10명)과 C유치원의 통제집단 만 5세 유아 20명(남아 6명, 여아 14명)으로 평균월령은 72.68이었다. 연구를 위해 실험집단에 수학 관련 동화를 기초로 수학적 질문 교수?학습과정안을 구안하여 6주 동안 18회의 활동안을 전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ㆍ사후 검사를 통해 기술통계를 산출하였으며, 사전검사를 공변량으로 하고 사후검사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수학 관련 동화를 활용한 교사의 수학적 질문이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능력 하위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에 본 연구는 수학 동화를 활용한 교사의 수학적 질문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수학능력 향상을 위한 자료로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75-003694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