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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승태 (경희대학교) 이정교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5권 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413 - 434 (23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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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오늘날의 다매체 환경 속에서 수용자의 미디어별 이용 양태를 고찰하고 이에 따른 미디어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주요 인구학적 속성 변수, 미디어 이용량, 그리고 선호콘텐츠유형 등의 예측변인들이 미디어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에서 2008년 실시한 소비자행태조사(Media & Consumer Research, MCR)자료를 바탕으로 상관관계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분석결과를 보면, 우선 인구학적 속성 변수들의 미디어 신뢰도에 대한 영향력은 지상파TV나 인터넷과 같은 주요 미디어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여타 미디어의 경우, 부분적으로 일관되지 못한 영향들이 관찰되었다. 한편, 미디어 이용행위 자체는 해당 미디어에 대한 신뢰도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경향은 인터넷과 같은 뉴미디어의 경우 더욱 두드러졌다. 또한, 연성콘텐츠에 비해 경성콘텐츠의 이용이 신뢰도 수준 향상에 보다 심대한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미디어 이용, 특히 뉴스나 시사프로그램 같은 경성콘텐츠의 이용이 미디어 신뢰도 증진에 보다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형성된 개인의 커뮤니케이션 자본은 궁극적으로 민주주의의 효율적인 수행에 있어서 중요한 정치적 함의를 지니는 것으로 판단된다. 끝으로, 뉴미디어에 대한 상대적으로 높은 신뢰도는 향후 뉴미디어의 강화된 미디어적 기능과 사회적 영향력을 미리 예측케 하는 실증적 자료가 되고 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문헌 연구
3.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5.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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