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윤 (연세대학교) 이상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6권 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9 - 54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뉴미디어가 등장함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들이 공존하는 다매체 환경이 도래하였다. 미디어 수용자들은 다양한 미디어들을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하면서 한정되어 있는 수용자들을 놓고 각 매체들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SNS를 하나의 미디어로 간주하고 적소분석을 통해 소셜미디어가 기존의 매스미디어와 어떠한 대체/보완관계를 생성하고 유지하고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적소폭 분석 결과, 기존의 매스 미디어들에 비해 소셜 미디어들의 적소폭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충족 요인은 ‘사회적 관계’, ‘정보추구’, ‘정보공유’, ‘자기표현’, ‘새로운 인맥 형성’ 항목이다. 매스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 사이의 적소 중복이 높은 것으로 보아 휴식/재미와 현실도피 항목에서 소셜 미디어가 경쟁적 매체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경쟁우위 분석결과, 사회적 관계와 정보공유, 인맥형성의 항목에서는 매스미디어에 비해 소셜 미디어가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는 소셜 미디어가 기존의 미디어가 담당했던 기능은 물론 새로운 차원의 기능을 충족시킨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능적 측면에서도 기존 매스미디어와 최근의 소셜 미디어는 대체/보완관계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 밝혀졌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분석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31-003367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