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민호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01 - 121 (21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는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담론이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해 제시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따져봄으로써 그 실현 가능성과 한계가 무엇인지 타진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담론이 제기되는 배경에 관해 정리해보고 오늘날 학교교육을 둘러싼 다차원적인 사회적 요구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특히 오늘날 역량을 바라보는 관점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이해하기 위해 전통적인 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을 생산하고 공유하는 사회적 조건은 어떻게 달라졌으며 그에 따라 지식을 바라보는 관점에 어떤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지 논의하였다. 나아가 역량을 이해하는 보다 총체적인 관점에 관해 논의함으로써 학교교육에서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역량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
Ⅲ. 지식의 수행성과 역량의 실천적 속성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73-004222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