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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광일 (식품의약품안전청) 윤성원 (식품의약품안전청) 김소진 (식품의약품안전청) 강하니 (식품의약품안전청) 김해나 (식품의약품안전청) 김지영 (식품의약품안전청) 김서영 (식품의약품안전청) 김길례 (식품의약품안전청) 이준형 (식품의약품안전청) 정선미 (식품의약품안전청) 옥소원 (식품의약품안전청) 이은주 (식품의약품안전청) 김종욱 (식품의약품안전청) 김명철 (식품의약품안전청) 박혜경 (식품의약품안전청)
저널정보
한국영양학회 한국영양학회지 한국영양학회지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81 - 18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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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가공식품 및 외식업체 메뉴의 영양표시 시행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도를 조사하였다. 본 조사는 전국 20세~59세의 부모 1,507명을 대상으로 하여 전화 면담으로 이루어졌다. 전체응답자의 89.8%가 가공식품에 영양표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며, 응답자중 72.3% 가 식품 구입시 영양표시를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적으로 확인하는 영양표시 항목은 지방 (57.1%), 열량 (56.3%), 나트륨 (49.0%)이었으며, 알기 쉽고 눈에 잘 띄도록 표시되기를 원하는 항목은 트랜스지방 (62.1%), 콜레스테롤 (26.9%), 열량 (23.9%), 나트륨 (21.0%)순이었다. 외식에 영양표시를 시행할 경우 90.6%의 응답자는 영양표시가 메뉴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패스트푸드 이외에 영양표시 시행을 원하는 외식업체는‘피자 및 치킨’이 60.7%로 가장 높았다. 외식영양표시 시행 시우선적으로 표시하기를 원하는 영양성분은 열량 (62.0%), 지방 (60.3%), 나트륨 (50.9%)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결과 소비자들은 외식 영양표시 실시에 대하여 매우 호의적이며, 표시영양성분 중 열량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따라서 소비자가 현명하게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서론
연구방법
결과
고찰
요약
Literature cited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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