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일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313 - 1,33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인스턴트 메신저를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으로 활용하는 기업 내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으로서의 인스턴트 메신저의 매체 특성과 그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매체 특성이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해 의사결정 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하여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설문을 구성하여 동시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인스턴트 메신저 시스템을 사용하는 조직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167개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매체 특성에 따라 의사결정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업무적 특성과 조직적 특성은 매체 기능성과 통계적 유의성을 입증할 만한 결과가 발견되지 않았으며, 조직적 특성과 의사결정 성과 그리고 업무적 특성과 의사결정 비용 측면도 유의미한 경로계수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전체적 모형은 통하여 의사결정 영향 변수들은 매체 특성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이러한 매체 특성에 따라 의사결정 유효성이 달라질 수 있음이 검증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모형과 가설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06089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