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한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Workshop 한국자동차공학회 2011년도 전기 동력 자동차 부문 워크숍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16 - 128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동차용 연료전의 물 관리
??성능뿐만 아니라 내구성, 효율 등 자동차용 연료전지의 상용화를 위해 필수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핵심 기술메 직접 영향을 미치는 주요 기술적 과제임
??다양한 연료전지 작동 조건에 따라 전해질 막 마름 (membrane drying)과 플러딩 (flooding) 사이에서 적절한 물 균형을 이룰 수 있는 전략이 필요
??이를 위해서는 연료전지 내 물 이동 및 분포 특성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위한 연구가 선행되어야함
??최근에는 물리적 현상의 파악 뿐만 아니라 물 균형 유지 및 제어를 위한 실질적인 연구가 보다 집중적인 관심을 받아 진행되는 추세임
??특히 대면적 연료전지 실제 작동에 적용 가능한 non-intrusive, in-situ 기법이 집중, 연구되고있음
??향후에는 non-intrusive, in-situ 기법과 intrusive 기법을 병행 적용하여 연료전지 물 관리와 연료전지 component의 내구성 간 관계를 정립하는 방향으로 연구가 발전될 것으로 전망됨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56-000359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