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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한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윤승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정성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승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16 - 816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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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운행 시 냉/난방은 필수적인 기능으로 자동차의 상품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엔진의 고온 폐열을 이용하여 난방을 하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전기를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전기자동차 혹은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와 같은 전기동력자동차는 고온의 열원을 이용할 수 없으므로 난방 장치의 작동을 위하여 추가적인 에너지 공급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주행 중 냉/난방 장치의 작동은 전기자동차의 경우 주행거리의 감소,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경우 연료(수소) 소모량의 증가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대다수 자동차 회사가 2030년 이후로 내연기관 자동차의 생산을 중단하고, 전기자동차나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와 같은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의 전환을 알리는 시점에서 위와 같은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전기동력자동차의 경우 냉/난방 작동 시 연비 특성을 시스템 모델링을 통해 분석하는 것은 주요 기술적 과제 중 하나로 인식되어 최근 다양한 기관에서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601663');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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