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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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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우 (동아대학교) 여은호 (뉴햄프셔주립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61 - 91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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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역방송에서 사회적 로컬리즘 혹은 신지역주의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서 소셜 미디어의 활용에 관한 지역방송인들의 인식을 분석하고자 했다. 소셜 미디어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하는 미디어 서비스이며 새로운 쌍방향성 기능을 내포하는 커뮤니케이션 양식이라는 점에서 사회적 로컬리즘과 이론적 정합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연구는 부산ㆍ울산ㆍ경남 지역의 방송인들을 상대로 심층면접을 실시함으로써 이들이 갖고 있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인식을 현상학적 차원에서 기술했으며, 나아가 개념도라는 방법을 이용해 인식의 구조를 분석했다. 지역방송인들은 소셜 미디어를 주로 개인적 네트워크의 확장, 업무의 보조적 역할, 자료의 공유, 개인적 용도 등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셜 미디어 사용의 애로사항으로는 업무적 부담감과 구조적 문제점 등을 지적하고 있었다. 지역방송 발전을 위한 소셜 미디어 이용에 대한 전망을 분석한 결과, 홍보 및 마케팅, 개인 수준의 소통을 통한 지역과의 친밀성 확보, 방송국 내의 조직력 향상, 공감대 확보를 바탕으로 한 프로그램의 효율성 증진,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정보 소스로 이용 등과 같은 군집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한국에 소셜 미디어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사실에 비춰 볼 때 지역방송인들의 이와 같은 인식은 방송발전을 위한 소셜 미디어 활용방안에 관한 기존의 전망들과 거의 정확히 일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소셜 미디어는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들과 방송국을 엮어줌으로써 네트워크를 가시화활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방송의 생존과 소셜 로컬리즘의 신장을 위해서 좀 더 적극적으로 융합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1. 문제의 제기와 연구 목적
2. 지역방송과 소셜 미디어
3. 연구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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