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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보고서 정책연구보고서 07-12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9 - 120 (1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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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 사회에서 가장 큰 변화의 물결인 정보화, 세계화 등은 표시 · 광고규제환경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광고매체의 다양화는 방송과 신문 등 특정매체의 광고를 중심으로 심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심의제도에 한계를 던져주고 있다. 세계화는 정부주도의 심의제도에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으며, 쌍방향광고 등 광고기법의 다양화는 새로운 유형의 부당한 표시 · 광고규제에 한계를 준다.
표시와 광고는 소비생활에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거나 이를 사용 또는 소비하는 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대표적인 수단이다.
따라서 표시광고규제제도가 변화하는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업자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효율적으로 규제할 수 없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측면에서 표시와 광고규제에 있어서 일반법이라 할 수 있는 ‘표시 ·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중심으로 표시 · 광고시장 환경변화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사업자의 부당한 표시 · 광고행위를 규제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동법의 개정방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동법의 적용대상이 되는 표시와 광고의 개념을 현실에 맞게 명확히 하고, 사업자의 부당한 표시 · 광고행위 유형, 규제시스템 등 규제제도 전반을 표시와 광고로 구분하여야 한다.
(2) 환경 파괴적인 소비생활, 어린이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내용 등과 같이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유발하지는 않으나,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는 소비생활을 유도할 가능성이 있는 사업자의 표시·광고행위도 규제대상이 될 수 있도록 부당한 표시 · 광고 유형을 확대하여야 한다.
(3) 임시중지명령제도, 중요한 표시 · 광고사항고시제도, 표시 · 광고 실증제도 등도 제도 도입목적이 제고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정되어야 한다.
(4) 우리나라 전체의 표시 · 광고규제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이 를 위하여 ‘표시 · 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과 개별 표시 · 광고관련 법과의 관계를 명확히 하고, 분산되어 있는 광고규제 또는 심의기관 간의 협조체계도 구축하여야 한다.

목차

머리말
국문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표시·광고시장 환경변화와 규제정책 방향
제3장 주요국의 표시·광고규제 법제 현황
제4장 표시광고법상 규제제도 검토
제5장 표시광고법 개정방향
제6장 결론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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