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39집 제1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181 - 21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1학년 아동들이 초등학교 입학 초기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어떠한 어려움을 겪는 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1학년 아동 42명의 학교생활을 관찰하고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아동들은 학습적 측면에서는 적응하는데 별다른 어려움을 겪지 않는 반면 유치원과는 크게 다른 물리적 환경과 하루 일과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유치원에 비해 놀이 활동을 위한 시간, 공간 및 장난감이 부족한 초등학교 교육환경이 아동들이 새로운 친구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규칙적인 생활을 강조하는 학교 분위기와 유치원 교사에 비해 엄격한 초등교사에게 적응하는 데에도 많은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들이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순조롭게 옮겨가는 것을 도울 수 있는 1학년 교실 환경 구성, 하루 일과 운영, 교사의 담화 방식과 태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낯선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아동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돕기 위해서는 아동들의 관점에서 무엇이 어려운지를 먼저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