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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외술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489 - 1,51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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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 구매자를 대상으로 신뢰와 만족으로 구성된 관계품질의 선행변수 즉 웹사이트 요인을 파악하고, e-신뢰와 e-만족이 e-충성도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 및 전환비용의 조절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설문지는 대인면접을 통해 총 403부를 수집하였다. 본 분석에 앞서 기초적인 분석으로 신뢰도와 타당성 분석 즉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변수를 정제하는 과정을 거쳤다. 그리고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AMOS를 이용하였다.
본 분석 결과, 웹사이트 요인들 즉 커뮤니케이션 요인, 거래요인 및 관계요인은 e-신뢰와 e-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e-신뢰와 e-만족 또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e-신뢰-충성도 및 e-만족-충성도 관계에서 전환비용이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 제공자는 세 가지 웹사이트 요인을 통해 고객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고, 결과적으로 신뢰와 만족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및 가설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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