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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뢰 (경기대학교) 전상택 (경기대학교) 이형주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79 - 20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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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중국인을 대상으로 인터넷쇼핑몰 환경에서 관계효익에 대한 개념을 규명하고 나아가 인터넷쇼핑몰에서 관계효익(사회적효익, 심리적효익, 경제적효익, 고객화효익)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검증하여 신뢰 및 고객만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인터넷쇼핑몰 업체의 성공적 마케팅 전략 방안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기존 연구의 방향 및 한계점을 찾아내고 마케팅 관점에서 시사점을 제공 할 수 있는 연구 과제를 도출하고 이들과 연관 있는 여러 변수들의 관계를 정립하여 모형을 설정하고 설문조사에 의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오랜 기간 동안 지속적인 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고객들의 관계효익과 관련된 연구들은 학문적, 실무적으로 부족하다. 특히 기존의 관계효익에 관한 연구들은 오프라인 기반 산업 중심의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일회성 관계로 종결되기 쉬운 인터넷쇼핑몰 고객들이 어떤 마케팅 환경 속에 있는가에 따라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자 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끝으로 본 연구가 베이징, 장춘, 상하이 3곳을 표본대상으로 하여서 중국 전체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중국전역을 표본의 대상으로 연령대를 다양화하여, 자료의 대표성을 확보하고 다양한 직업과 성향을 지닌 이용자들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모형 및 조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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