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희 (상명사대부속초등학교) 김현옥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63 - 8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어수업이 초등학생들의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과 영어수업에 대한 흥미도 및 학습태도 등의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고, 교실현장에서의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의 초등학교 4학년 2개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음성언어능력 평가와 설문을 실시하여 각각 비교반과 실험반으로 선정하였다. 비교반은 기존의 영어수업을 그대로 진행한 반면, 실험반은 스토리텔링 모형을 적용하여 교과서를 재구성한 스토리텔링 강화수업을 시행하였고, 9주 후 음성언어능력과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말하기와 듣기영역의 사전?사후평가와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도, 학습태도와 만족도에 관한 사전?사후 설문조사 결과를 독립표본 t 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교과서 수업을 진행한 비교반 학생들에 비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실험반 영어수업의 학생들의 듣기?말하기 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스토리텔링 강화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영어에 흥미도와 학습태도가 기존 수업을 받은 비교반의 학생들에 비해 크게 신장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스토리텔링 영어수업은 듣기?말하기 능력의 신장과 영어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교수학습 방안임을 확인하였으며, 유관연구를 통해 현 초등영어 교육과정과 연계된 스토리텔링 교육모형의 구축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