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Priscilla Mubanga (Ministry of Education) Milee Ahn (Hanyang University) Yunja Hwang (Hany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3 - 3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제사회에서는 세계 모든 어린이들이 부모의 경제적 차이, 성별 혹은 신체적인 차이에 상관없이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보장받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UNAIDS,2003). 모든 어린이는 교육받을 기회를 가질 권리가 있으며 어떠한 이유도 차별받거나 다른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는 등의 차별은 있을 수 없다. 그렇다면 ICT를 활용한 교육도 예외가 아니다. 이는 ICT를 접한다는 사실만이 아니라 ICT를 통한 세계에 대한 이해, 기술문명에 대한 이해 등 더 넓은 의미의 세상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ICT를 활용해 학습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ICT가 학습에 도움을 주는지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시각장애학생들이 어떻게 ICT를 활용하는지, 어떤 정보에 접근이 가능한지, 어떻게 ICT활용이 학습에 도움을 주는지, 그리고 ICT활용의 혜택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조사와 장애학교에서 시각장애인을 가르치는 교사를 인터뷰하였으며, 연구결과 시각장애학생들이 ICT를 활용할 경우 학생들의 학습 효과만이 아니라 자신감 외에 학생들의 삶에 대한 긍정적인 힘을 경험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한국과 잠비아 교육 정책자와 NGO 리더들이 시각장애 학생들에게도 ICT를 활용할 수 있는 접근의 기회를 확대해 주도록 정책입안 혹은 다각적인 노력을 요구한다. 이는 시각장애학생들이 ICT를 통해 자신의 삶과 세계화 추세에 맞는 인간의 모습을 영위할 수 있도록 ICT는 중요한 안내와 힘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Overview of the Research
Ⅱ. FIRST PHASE: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ethodology
Ⅲ. Conclusion and Recommendations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