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영만 (한양대학교) 이상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80 - 197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성찰과 실천을 통해서 진정한 성찰적 실천가(reflective practitioner)로 거듭난다고 하였던 Schon의 논의를 바탕으로 HRD 담당자가 성찰적 실천가로 거듭나는 모습, 즉 전문가로 성장하는 모습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를 통해 HRD 담당자는 기술의 3가지 요소인 1) 인공물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 2) HRD 및 관심 있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내재화하는 전문성, 그리고 3) 실제 현장에서 인공물과 지식을 자유자재로 융합하고 새롭게 제작, 활용 가능한 행위로 표출할 수 있는 전문성을 모두 갖춰야 함을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현대 사회에서 기술과 관련된 HRD 담당자의 전문성 요소를 규명해 내어 개인과 조직의 차원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3-001126697